자유게시판

2020-03-30
한국전기안전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에서 실내 전기안전요령을 알려드립니다.
작성자 강준혁
조회수 2910
안녕하십니까. 한국전기안전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입니다.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유행으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는 상황 속에서 집안에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으실 것입니다. 그러한 상황 속에 실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전기사고 예방 또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와, 내 가족을 위한 실내 전기안전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전선 위에 무거운 물건 올려놓지 않기
콘센트와 사용하고자 하는 전기기구와의 거리가 멀 경우, 전선을 늘어뜨려 놓게 됩니다. 전선이 날카로운 곳에 찔리거나 무거운 것에 눌려 손상될 경우 화재나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선 위에 무거운 물건을 놓는 것은 최대한 자제해야 하고, 전기제품을 사용하기 전에는 전선의 피복이 벗겨진 부분이 있는지 반드시 먼저 확인하고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2. 주기적으로 콘센트 청소하기
멀티 콘센트의 경우 지저분해 보여 눈에 잘 띄는 곳에 놔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콘센트에 먼지가 쌓일 경우, 고장이나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주 사용하지 않는 멀티탭이나, 항상 전선을 꽃아 두는 냉장고는 플러그 안에 먼지가 쌓여 습기가 많은 날 먼지로 전기가 흘러 화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냉장고, 세탁기, TV 등의 플러그는 장기적으로 꽃아 두지 않고, 전기사고 예방을 위해 잠깐이라도 콘센트를 뽑아 ‘마른 천’을 사용하여 먼지를 청소하는 곳이 좋습니다. 또 사용하지 않는 콘센트가 있다면 분리하여 전원을 차단 후 안전마개를 씌워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해주세요.

3. 화장실 안에서 젖은 손으로 전기제품 사용하지 않기
화장실의 경우 ‘물’을 사용하고 습하기 때문에 감전사고에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화장실 안에서 젖은 손으로 드라이기나 고데기 등 전기제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화장실 청소 시 덮개를 꼭 내려서 콘센트에 직접적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 또한 콘센트 커버가 안전히 잘 붙어있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하며, 먼지가 많이 쌓여 청소를 해야 한다면 물티슈가 아닌 ‘마른 천’으로 닦아주세요.

기타 전기안전에 관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1588 - 7500번으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