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30
한국전기안전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에서 실내 전기안전요령을 알려드립니다.
작성자 강준혁
조회수 2910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유행으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는 상황 속에서 집안에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으실 것입니다. 그러한 상황 속에 실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전기사고 예방 또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와, 내 가족을 위한 실내 전기안전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전선 위에 무거운 물건 올려놓지 않기
콘센트와 사용하고자 하는 전기기구와의 거리가 멀 경우, 전선을 늘어뜨려 놓게 됩니다. 전선이 날카로운 곳에 찔리거나 무거운 것에 눌려 손상될 경우 화재나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선 위에 무거운 물건을 놓는 것은 최대한 자제해야 하고, 전기제품을 사용하기 전에는 전선의 피복이 벗겨진 부분이 있는지 반드시 먼저 확인하고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2. 주기적으로 콘센트 청소하기
멀티 콘센트의 경우 지저분해 보여 눈에 잘 띄는 곳에 놔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콘센트에 먼지가 쌓일 경우, 고장이나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주 사용하지 않는 멀티탭이나, 항상 전선을 꽃아 두는 냉장고는 플러그 안에 먼지가 쌓여 습기가 많은 날 먼지로 전기가 흘러 화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냉장고, 세탁기, TV 등의 플러그는 장기적으로 꽃아 두지 않고, 전기사고 예방을 위해 잠깐이라도 콘센트를 뽑아 ‘마른 천’을 사용하여 먼지를 청소하는 곳이 좋습니다. 또 사용하지 않는 콘센트가 있다면 분리하여 전원을 차단 후 안전마개를 씌워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해주세요.
3. 화장실 안에서 젖은 손으로 전기제품 사용하지 않기
화장실의 경우 ‘물’을 사용하고 습하기 때문에 감전사고에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화장실 안에서 젖은 손으로 드라이기나 고데기 등 전기제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화장실 청소 시 덮개를 꼭 내려서 콘센트에 직접적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 또한 콘센트 커버가 안전히 잘 붙어있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하며, 먼지가 많이 쌓여 청소를 해야 한다면 물티슈가 아닌 ‘마른 천’으로 닦아주세요.
기타 전기안전에 관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1588 - 7500번으로 연락주세요.